팥빵 먹으면서 코딩하는 블로그

[정보처리기사] 실기 합격 후기(전공생 기준) 본문

except coding

[정보처리기사] 실기 합격 후기(전공생 기준)

김팥빵_ 2025. 6. 13. 19:42

정보처리기사 실기 합격

 

※ 글쓴이는 컴퓨터관련 전공의 전공자이며 이 후기는 전공자 기준으로 작성됨을 알립니다.

 

시험 유형 : 정보처리기사 2025 1회

구분 : 실기

시험 결과 : 합격

시험공부 기간 : 1일

공부한 책 : 2025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실기 기출문제집

 

 일단 실기까지 합격했네요...ㅎㅎ

 실기는 시험 친 날부터 결과 발표날까지 시간이 너무 긴 거 같아요...ㅜㅜ

 본론부터 말하자면 실기도 필기때와 마찬가지로 전날 저녁부터 새벽 새고 해서 하루정도 공부한 것 같구요.

 일단 전체적으로 이론을 묻는 문제보단 코드의 결과값을 묻거나 SQL문의 결과를 묻거나 하는 정말 말 그대로 실기같은 문제들이 다수 나왔던 것 같네요.

 부분점수는 후하게 주는 것 같아요. 찾아보니까 ㄱ,ㄴ,ㄷ같은 것들 고르는 문제는 맞춘 것 몇개당 몇점씩 나눠서 주는 것 같던데 가채점 예상점수보다 높게 나온 것 보니 저도 여기서 부분점수 좀 받은 것 같아요.

 

 필기랑 달리 실기 공부를 어떻게 했는지는 말할 게 딱히 없는 것 같아요. 마찬가지로 시나공 실기 기출문제집으로 공부했고, 뒤에 딸려 있던 개념들도 보긴 했는데 주로 봤던 거는 java, c, python으로 짠 코드가 어떻게 돌아가고 어떤 결과값을 가질 수 있는지 기출을 분석해서 많이 풀어봤던 거 같아요. java는 상속문제 위주로 풀었고, c언어는 포인터 위주로 많이 봤구요. python은 문자열? 이렇게 각 코드들을 응용문제보단 개념서 보면 큰 개념으로 나오는 개념들을 리마인드하고 갔던 게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. sql문도 그렇게 어렵게 안나왔구요, 그냥 select문으로 이거 어떻게 결과 나오는지 테이블을 그려라!라고만 나와서 쉽게 풀었던 것 같고. (sql부분은 sqld보다 쉽게 나온다고 해서 기본적인 것만 나오겠구나 싶기도 했어요.) 그리고 개념문제들은 확실히 외우고 가야겠더라구요. 아예 모르겠는 건 단어조차 기억이 안나서 그냥 스루했던 기억이...ㅋㅋ 은근 개념 문제에서 기출반영이 많이 됐으니까 근 5~6개년 실기 개념문제 다 풀고 기억하고 가시는 걸 추천드려요! 이번에 CRC, ARP, RARP 등 관련 문제도 나왔는데 이것도 기출 문제에 나왔던 거거든요. 또, 나왔던 다른 문제라곤 네트워크 관련 문제, 서브넷 같은 문제가 나왔다 정도? 전공 수업들으면 다 공부했던 내용이라 이런 실기같은 문제는 가볍게 풀 수 있었던 거고... 그리곤 문제 수가 그렇게 많지 않아서 더 쓸 얘기가 없네요...ㅎㅎ 그냥 결론은 언어 공부 많이 하는 게 가장 도움 된다 정도? 확실히 이거 보면 전공생이 더 유리해졌다는 말이 이해가 갑니다.

 

 아... 그리고 주의할 점...ㅋㅋ 그때 19번 문제였나, 숫자 계산하는 문제가 하나 있었어요. 거기서 제곱하는 계산이 너무 많이 나와서 계산기가 너무 쓰고 싶었는데 당시엔 필요할 거 같지가 않아서 안들고 갔었거든요...ㅋㅋ 그래서 시험 감독관님한테 옆자리분 계산기 잠깐 빌릴 수 있을까 물어봤다가 빠꾸 먹었습니다..ㅠㅠ(당연) 나중에 보니까 저 문제가 그렇게까지 계산기가 필요한 문제가 아니었더라구요(전 당연히 틀렸습니다...) 정처기라는 과목이 계산기가 필요하진 않은 것 같지만 그래도 혹시... 하시는 분들은 계산기 예비로 하나 챙겨 가시는 것도 추천드려용...ㅎㅎ
 그리고 신분증 같은 다른 준비물도 잘 챙기고 가시구요. 또, 문제지 밑에 연습하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고, 그 부분에는 연필로 쓰는 게 가능하지만, 답안은 볼펜으로 써야하는 게 규정인 정도? 그리고 답안에 수정테이프 써도 됩니다!! 파란볼펜, 빨간 볼펜 절대 안됩니다! 오직 검정볼펜만 허용 가능합니다!

 

 어쨌든 컴퓨터관련 전공 하면서 자격증 하나 따놓는 것도 좋을 거 같아서 시작했는데 운도 많이 따라줬던 거 같기도 하고 기사 자격증 합격해보는 경험도 가져보고 여러모로 뿌듯하네요! 정처기를 위한 공부를 그렇게 많이 하진 않았지만, 정처기를 쳐보겠단 마음이 든 것도 만 4년동안 전공 공부한 게 헛되지 않았을까? 현재까지의 내 척도를 알아보기 위해 친 것도 있어서 조금 정돈 만족스러운 기분이 듭니다. 전 이걸로 정처기 졸업하구요! 이 글 보시는 분들(0명)도 실기 합격해서 자격증 딸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!